고양아동심리상담센터 아이가 친구 물건을 가져왔어요

고양심리상담센터

고양아동심리상담센터 아이가 친구의 물건을 가지고 왔습니다.

우리 아이가 친구 물건을 아무 말 없이 가져오면 부모님은 당황하거나 갑자기 겁이 나서 걱정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우리 아이가 나쁜 의도를 가지고 이런 행동을 한 것은 아닐까?머릿속이 복잡해지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아동심리상담센터와 함께 다른 사람의 물건을 그대로 가져오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는 것이 나쁜 행동임을 모릅니다.대략 5살 정도가 되어야 나쁜 행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아이들이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것은 아직 소유에 대한 개념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자신의 흥미를 끄는 물건이 있으면 갖고 싶어서 참을 수 없고, 자신의 것이 아닌데 친구의 것을 마치 자기 것처럼 빼앗으려다 싸우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문제는 아이가 다섯 살이 넘어서 소유의 개념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는 경우입니다.이때 아이들이 물건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은 도덕성이 결여되어 있거나 어려운 가정환경, 소심한 성격, 다른 것을 얻고 싶은 대리욕구, 호기심, 재미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따라서 이 시기에 아이들이 물건을 가져온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왔다면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요?<남의 것과 내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다> 아이가 남의 것을 가져오면 “이건 친구의 것이니까 가져오면 안 돼, 네 것이 아니니까 돌려주자”고 조용히 타일렀어야 합니다.만약 아이가 원한다면 직접 가서 친구에게 빌려주고 언제까지 갚을지 약속하게 해야 합니다.<상품비 지불 방법 알려주기> 가게에서 물건을 가져오면 반드시 아이와 함께 가서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가게에서 물건을 가져올 때는 돈을 지불하고 가져와야 한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물건을 가져오면 꼭 확인한다> 아이가 물건을 가지고 왔을 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행동이 반복되면 자칫 도벽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아이가 물건을 가져오면 왜 가져와 누구의 것인지 확인하고 실수를 알린 후 아이가 직접 돌려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아이의 마음 확인하기> 6세 정도의 장남이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온 상황이라면 보다 신중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처음부터 화가 나서 조르면 사실대로 말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물건은 왜 가져왔어?’라고 차분하게 물어봐야 합니다.그리고 아이의 말을 충분히 들어주세요.이야기를 들은 후에는 그 물건을 가져온 후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물건을 잃어버린 사람의 마음도 반드시 이해시켜야 합니다.고양아동심리상담센터자녀를 양육하면서 크고 작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양육 중 생기는 다양한 고민으로 걱정되시는 분들은 고양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 드리겠습니다.자녀를 양육하면서 크고 작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양육 중 생기는 다양한 고민으로 걱정되시는 분들은 고양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 드리겠습니다.헬로스마일심리상담센터 고양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로 12 반도유스퀘어 4층 410호헬로스마일심리상담센터 고양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로 12 반도유스퀘어 4층 410호헬로스마일심리상담센터 고양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로 12 반도유스퀘어 4층 410호헬로스마일심리상담센터 고양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로 12 반도유스퀘어 4층 410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