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전신 질환이 있어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 할 수 없을까 봐 걱정이 될 것입니다.실제로도 이것들은 임플란트 전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우선 고혈압인 분들은 혈소판 응집 억제 기능이 있는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몸에서 피가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고 발치나 임플란트 식립 시 지혈이 되지 않아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그래서 약의 종류나 복용 기간을 의료진에게 전달해야 하고 약 복용을 잠시 멈출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 중에서도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면 지혈도 잘 안 될 수가 있습니다.당뇨병을 오래 앓으면 면역력이나 염증 반응에 약해져 치주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래서 잇몸이 약한 분들은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수술을 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수술 후에도 상처가 회복되기 어렵고 감염병에 걸리기 쉽습니다.임플란트 시술 당일 아침식사를 한 후 인슐린 복용량을 섭취해야 저혈당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만약 당 조절이 어렵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리고 임플란트 시술은 오후보다는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골다공증 환자는 임플란트 식립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하지만 파골세포의 활동이 줄어들면서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활동도 함께 감소할 경우 임플란트 식립 시 잇몸뼈 유착 과정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그래서 의료진과 이야기를 나눈 후 약물을 끊거나 비스포스포네이트계 약물이 아닌 다른 성분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